본문 바로가기

1급 공무원 연봉 및 실수령액 1억이상?

1급 공무원 연봉 및 실수령액 유퀴즈 국과수원장

 

최근 유재석님과 조세호님이 진행하는 tvn 유퀴즈라고 하는 프로그램에 나온 국과수원장의 연봉이 새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공무원 연봉하면 짜다고 하는 인식이 강한데요, 그것은 9급에 해당하는 말 인가봅니다.

 

1급 공무원 연봉과 실수령액이 이렇게 실검까지 오를 정도인 것을 보면 일반인들에게 1급 공무원 연봉은 베일에 가려져 있어 새삼 화제가 되었나봅니다. 

 

 

1급 관리관은 보통 중앙부처의 차관이나 실장급 인재가 이에 해당합니다. 실무로 볼때 최고 책임자 직책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서울시 기준 1급 공무원 평균 연봉은 각종 수당까지 포함한다면 1억이 조금 넘는 금액입니다.

 

흔히 우리가 뉴스에서 볼 수 있는 급 있어보이는 차장과 본부장 급이면 거의 다 1급 공무원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법무부 교정본부장, 중앙부처 차관보, 군인계급에서는 중장, 경찰에서는 치안정감과 소방계 소방정감 정도가 1급 고위 공무원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1급 공무원 연봉 및 실수령액

유퀴즈 국과수원장 연봉

 

유퀴즈에 출연하신 국과수원장이신 박남규 원장님은 자신의 연봉을 다 밝힐 수는 없다고 이야기 하셨지만, 방송에서 나온 정황을 종합적으로 살펴보면 호봉이 거의 제일 높은 호봉이 아닐까 예측할 수 있습니다. 

 

1급 공무원 연봉 체계를 보면 1호봉에서 23호봉까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그 금액이 1호봉은 월 4백부터 시작하여 23호봉으로 가면 월 7천에 가까운 월급을 받을것으로 추산됩니다.

 

 

박남규 원장은 1급 공무원에 해당하는데요, 그 정식 명칭은 1급 관리관이라고 합니다.

 

정무직 공무원 장,차관은 제외하고 나면 거의 일반인 신분의 일반직 공무원으로 오를 수 있는 최고의 계급에 해당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장차관급을 임원진으로 비유한다면, 차관 바로 아래에 있는 계급인 1급 공무원 신분은 실무에 있어 최고 실무책임자로 보시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1급 공무원 실수령액

일반적으로 공무원 봉급 체계는 9급부터 1급에 이르기까지 월 고정적인 기본급 이외에 각종 수당이 더해진 금액으로 책정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공무원은 의외로 낮은 기본급에 비해 각종 수당이 많은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그 수당의 종류만도 무려 18가지에 이른다고 하니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 보다 더 다양한 종류의 수당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공무원 수당에는 상여수당, 가계보전수당, 특수지 근무수당, 위험수당 등이 대표적이고, 그 외에도 명절 휴가비와 직급 보조비, 정액 급식비, 연가 보상비 등 정말 다양하고 폭 넓은 분야로 수당이 지급됩니다.

 

이러니 다들 공무원 되고 싶어하는 게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1급 공무원 연봉과 실수령액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퀴즈 프로그램으로 인해 일반인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1급 공무원 연봉의 세계가 화제가 된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