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선택적 함구증 초기진단법과 원인, 치료법

최근 방영된 TV 프로그램 금쪽같은 내 새끼에서 화제가 된 병명이 있습니다. 바로 선택적 함구증입니다.  아직 용어가 생소하게 느껴지는 분들이 대부분일 텐데요, 18세 이하의 소아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장애입니다. 선택적 함구증 초기 진단 방법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증상, 원인과 치료법

선택적 함구증 초기진단법과 원인, 치료법

선택적 함구증이란?

선택적 함구증이란 영어로 Selective Mutism 라고 불리며, 18세 이하 소아 및 청소년기에 나타날 수 있는 장애의 일종입니다. 이는 말 그대로 특정 상황이나 환경에서 타인에게 말을 하는 것을 꺼려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아동기 불안장애의 일종으로 특정 상황과 환경에 처하게 되면 극도로 불안한 나머지 말을 하지 않는 행동을 하게 됩니다. 유치원을 가거가 특정 학교생활 및 단체생활을 하는 경우, 앞에서 발표를 하거나 친구들과 어울려 이야기 하기, 공개적 장소에서 대화하기를 어려워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됩니다.

 

특정 상황에서 말을 하지 않는 것은 물론 상대방과 눈을 마주치는 것 조차 극도로 꺼리거나 피하기 바쁜 행동을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선택적 함구증을 앓고 있는 아이들이 말을 아예 못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본인이 편하게 느끼는 가족과 같은 상대 앞에선 서슴없이 말하고 의사표현을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선택적 함구증은 특정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말하지 않고, 본인이 느끼기에 편안한 상황에서는 말할 수 있을 때 진단되는 아동기 불안장애입니다.

 

선택적 함구증 초기진단

선택적 함구증은 어른들이 겉으로 보기에는 그저 수줍음이 많거나 낯을 심하게 가린다 정도로 가볍게 보기에 초기 진단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대개 우리 아이가 이러한 이름도 생소한 병을 앓고 있을 거라 생각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위에서 말한 특정 상황에서 극도로 말하는 것을 꺼려하고 침묵하는 현상이 한 달 이상 지속되는 경우, 아동 심리 치료 센터나 병원에서 진단을 해보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선택적 함구증이 많이 일어나게 되는 시기는 대체로 5세 이전이지만, 5~8세 사이에 진단을 받는 경우도 더러 있습니다. 아래의 사항들은 선택적 함구증을 진단하는 항목으로 진단해보시기 바랍니다.

 

 

1. 평소에는 말을 잘 하지만, 말을 해야 하는 특정 사회적 상황(학교, 유치원 등)에서 지속적으로 말을 하지 않음.

 

2. 말을 하지 않는 행동이 학습이나 사회적 활동 방해 혹은 영향을 미침.

 

3. 말을 하지 않는 현상이 1개월 이상 지속됨.

 

4. 말을 하기 위한 능력이나 학습이 충분히 된 상태임에도 말을 하지 않음.

 

 

선택적 함구증 원인

선택적 함구증 원인으로는 양육과정 중 아동에게 과도한 억압이나 차분함, 조용함을 강요하거나 사회적 규범과 질서를 강하게 요구한 경우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고립과 사회 불안, 신경증 등과 같은 환경에 빈번하게 노출되는 아동의 경우에도 선택적 함구증 발병이 있을 수 있습니다.

 

선택적 함구증 치료방법

선택적 함구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우선 전문 의료기관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전문의에게 진단과 장애 판정을 받은 후에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초기 증상이라고 판단되면 소아청소년 정신과 같은 전문병원에서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필수입니다.

 

우선 인지행동치료를 통해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통제된 노출을 이용한 행동 요법입니다. 치료사는 아동을 부모 혹은 가족과 함께 말할 수 없는 상황에 단계적으로 노출시켜 한 번에 한 가지 상황에 대한 자신감을 키웁니다. 

 

쉬운 단계로 시작하여 사다리 오르기와 같이 점점 더 어려워지는 단계를 거치게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에게 말하기를 강요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신 함께 그 상황에 있는 것만으로도 칭찬과 보상을 주어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감을 길러줍니다.

 

정도가 심한 경우 약에 의한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일부 심각한 경우의 아동은 초기에 항불안제를 처방받을 수도 있는데, 일반적으로 초기에 상당히 심한 상태이거나 장기간 SM을 경험한 경우, 이전 행동 또는 기타 심리 치료를 잘 받지 못한 경우, 유사한 장애의 가족력이 매우 강한 경우, 또는 다른 장애로 고통받는 경우입니다. 

 

선택적 함구증에 쓰는 약은 크게 항우울제(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혹은 SSRI로 나뉘고,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전문 의사와 상담을 통해 처방받아야 합니다.

 

 

선택적 함구증 아동이 겪는 어려움

이를 앓고 있는 아동은 학교 및 사회생활, 사회적 고립과 의사소통의 부재로 인해 직업 및 사회성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되므로,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사회적 고립이나 의사소통 문제를 겪게 되면 이는 낮은 자존감으로 직결되어 인생에서 정체성과 자존감 확립에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 청소년기를 망치게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