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하는 법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 가장 말도 많고 탈도 많은 것이 바로 이 국민연금 납부액과 관련된 일인 것 같습니다. 인구가 줄어들어 나중에는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이 아무리 많더라도 국민연금을 받을 수 없는 게 아닐까 하는 두려움도 커지고 있는 것인데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통해 그동안 회사를 다니면서 내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이 얼마나 되는가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럼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과 예상수령액 확인까지 꼼꼼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썸네일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1. 국민연금 종류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홈페이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를 하기 전에 간략히 국민연금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직장에 들어가시게 되면 4대보험 및 국민연금을 의무적으로 가입하게 되는데요, 이때 월급의 일부를 국민연금으로 재직기간 동안 납입하게 됩니다.

 

국민연금의 종류는 크게 다들 알고 계시는 노령연금이 있습니다. 이는 20년이상 가입 시 60세부터 받을 수 있게 되는 연금입니다. 국민연금에는 노령연금 이외에도 유족연금, 장애연금 등이 있으며 국가의 안정성을 보장하는 사회 보장제도의 하나로 어떤 나라든 국민연금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20년이상 가입이 조건이기 때문에 중간에 직장을 그만두시는 경우, 따로 지역가입자로 연금을 납부하셔도 되며 이는 자유인데요, 요즘에는 국민연금 추가납부, 즉 국민연금 추납 제도를 활용해 재테크를 하는 분들도 있다고 하네요.

 

▶연관 글 보기 :국민연금 추납 제도로 재테크하는 사람들

 

1.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홈페이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홈페이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편합니다. 먼저 국민연금 홈페이지로 들어가 줍니다.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로 접속해서 조회하시면 바로 뜨더라고요.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저도 이번에 제가 낸 국민연금 납부액이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서 조회해 봤는데요, 우선 아래와 같이 공인인증서 로그인 혹은 간편 인증 로그인을 해주어야 합니다.

 

2. 공인인증서 로그인 혹은 간편인증 로그인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홈페이지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완료하셨다면 내 연금 알아보기가 뜰 겁니다, 여기서 예상 연금 모의계산도 해 보실 수 있고, 또 국민연금 납부액이 그동안 얼마나 쌓여있는지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페이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 페이지

 

우측 상단에 있는 가입 및 납부내역 조회하기를 눌러 들어가면 바로 조회가 가능하더라고요. 직관적으로 눈에 띄게 쉽게 되어 있어서 누구나 편리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가입내역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 가입내역 조회

 

들어가서 조회해보니 제가 그동안 납입한 국민연금 납부액이 누적되어 확인할 수 있더라고요. 아직까지 국민연금 납부액이 많지 않고 가입 기간도 20년을 채우기 전이라 저의 경우 이렇게 '최소 가입기간이 부족하여 연금액을 산정할 수 없습니다.'라고 떴습니다.

 

가장 하단에 총 가입 개월 수와 그동안 냈던 국민연금 납부액 누적금액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을 조회하는 일입니다. 예상수령액은 그동안 몇 개월간의 금액을 얼마나 납입해야, 60세 이후 매달 얼마씩 받을 수 있는지를 계산해주는 것입니다. 이 또한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로 들어가시면 손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조회 페이지

 

이렇게 오늘은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와 예상수령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아직까지는 그래도 노령연금을 받으시는 분들이 많이 계신데요, 대한민국 인구가 점차 감소하는 추세라 앞으로 국민연금이 어떻게 개편될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겠습니다.

 

국민연금에 대해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연관 글:  노령연금 수급자격 바로 확인

▶연관 글:  국민연금 EDI 서비스 증명서 발급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