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쉽게 하는 방법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쉽게 하는 방법 오늘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2022년 5월부터 근로장려금 신청이 시작되었는데요, 신청 요건이 되신 분들은 문자로 미리 안내를 받으신 분들도 있죠? 문자를 받지 않으셨어도 자격이 되시면 2022 근로장려금 신청 가능한데요, 오늘 그 방법과 자격 요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2022 근로장려금 신청

    1. 홈택스 홈페이지 접속하기

    2022 근로장려금 신청하기 위해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먼저 접속해줍니다. 들어가 보니 가장 먼저 근로장려금 신청을 홍보하는 문구가 눈에 보이네요. 여기에 신청 바로가기를 클릭하셔도 되고, 아래 자주 찾는 메뉴에 '근로장려금 신청/조회하기'를 클릭해주어도 됩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보면 근로장려금과 자녀장려금 신청하는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기존에 신청 안내문을 받은 경우와 받지 못한 경우가 나뉘어 있습니다. 이미 신청 안내 문자를 받으신 분들이라면 맨 위에 '간편 신청하기' 클릭하고, 안내문 받지 못했다면 '일반 신청하기'를 눌러줍니다.

     

    2. 근로장려금 간편 신청하기 (문자 받은 경우)

     

    근로장려금 대상자가 되어 미리 안내문자를 받으신 분들은 간편 신청하기로 들어가셔서 이렇게 개별적으로 전달받으신 인증번호 입력하고 신청 페이지로 넘어가시면 되겠습니다.

     

     

     

     

     

     

    3. 근로장려금 일반 신청하기 (문자 못받은 경우)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문자를 받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의 일반 신청하기를 누르고 들어가 줍니다. 들어가면 신청서 작성하는 페이지가 뜨게 되는데요, 여기서 본인이 대상자가 되는지 함께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하기 위해서는 본인과 가구원 소득과 재산 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지만 신청할 수 있고, 소득과 재산에 따라 지급받는 근로장려금 금액도 달라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근로소득과 사업소득, 종교인 소득 명세서까지 모두 근로장려금 신청서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국세청이 파악하고 있는 소득이라면 이미 자동으로 불러와 목록에 저장되어 있을 겁니다.

     

    저는 이미 사업소득과 근로소득이 2022 근로장려금 신청 기준을 넘어버려서 신청이 불가하다고 뜨더라고요. 아쉽지만 어쩔 수 없이 이렇게 자격요건이 되지 않는다면 바로 신청할 수 없다고 팝업이 뜨며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으니 참고하세요.

     

    2022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

     

    근로장려금 신청 기간은 2022년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인데요, 기한 후에도 신청할 수 있으며, 기간은 2022년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신청 방법이 아직 어렵다고 느껴지지는 분들은 아래 정보를 조회해보시고 더 자세한 신청 방법을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

    1. 가구원 요건

    근로장려금 신청 자격은 크게 가구원 요건, 가구원 소득 및 재산으로 나뉘는데요, 이 세 가지를 모두 충족해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독가구인지, 홑벌이 가구, 맞벌이 가구인지에 따라 구성원 요건과 소득이 달라지게 됩니다. 아무래도 온 가족이 함께 거주하는 경우, 부모님 재산과 소득으로 인해, 본인이 소득 요건이 충족됨에도 불구하고 근로장려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2. 소득 요건

    소득 요건은 다음과 같은데요, 최대 금액을 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소득 금액에 따라 근로장려금 지급액이 차등되어 지급됩니다.

     

    3. 재산 요건

     

    재산 요건도 근로장려금 받기 위해서 따져보아야 하는데요, 이 세가지 요건을 일일이 생각하려니 골치가 아픕니다. 저 같은 사람들을 위해서 홈택스에서는 근로장려금 지급액을 미리 산정해볼 수 있는 지급액 산정 계산기가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소득금액에 따라 차등 지급받게 되는데요, 적게 벌었던 사람일수록 근로장려금 지급액은 높아지겠죠? 제 지인 말로는 본인은 단독가구인데 자격요건에 겨우 부합하는 금액이어서 아슬아슬하게 신청을 하였는데 예상 지급액이 너무 적어서 놀랐다고 하네요.

     

    근로장려금 신청 후 본인이 지급받을 예상지급액은 아래에서 미리 조회해볼 수 있습니다.

     

     

     

     

     

    2022 근로장려금 지급액 미리 계산

     

    홈택스 홈페이지의 근로장려금 지급액 미리 계산해보기를 클릭하시면 다음과 같이 미리 예상액을 조회해볼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여기에서 해당하는 금액과 자격요건을 선택해서 미리 예상 지급액을 조회해보면 되겠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2022 근로장려금 신청 방법과 자격요건, 예상지금액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하게 보시고 잘 따라오셔서 신청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