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등록 및 환급 방법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등록 및 환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즘은 정부의 지원금 정책이 잘 발달되어 있어 정보만 잘 알고 계시다면 여기저기 알뜰하게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많죠. 그중 많은 분들이 유용하게 사용하시는 것이 바로 알뜰교통카드 입니다. 

 

이번에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등록방법과 환급방법에 대해 설명드릴 건데요, 성인들은 환급과 적립을 받게 되고, 충남에 거주하는 어린이와 청소년들은 시내와 농어촌 버스 무료 지원사업도 받게 됩니다. 모두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아 등록한 뒤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므로 오늘 글을 잘 정독하시길 바랍니다.

 

 

 

 

목차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란?

     

     

    먼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충청남도와 수도권 간에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환승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지역 제도 중 하나입니다. 알뜰교통카드를 발급 받고, 알뜰교통카드 앱을 다운로드하여 적립과 할인 혜택을 받아보실 수 있는 제도이죠.

     

    이미 서울권에서는 광역 알뜰교통카드로 많은 분들께 알려져 있고, 또 혜택을 받으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는데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아직 모르는 분들이 많아 지금부터 사용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신청 및 등록방법

    1. 카드 발급 신청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현재 초중고교 청소년들에게는 학교에서 카드 배포를 진행하고 있으니 이를 받은 뒤 앱을 설치하여 카드를 등록하면 됩니다.

     

    성인의 경우, 먼저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회원가입해주고 카드 발급을 신청해줍니다.

     

     

    카드 발급은 이렇게 보시는 것과 같이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티머니, 모바일 캐시비, 그리고 원패스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기존에 해당 카드사의 계좌를 사용 중이시라면 바로 편하게 앱이나 홈페이지에서 발급받으시면 되고, 없으시다면 하나 골라서 가입한 뒤 카드 발급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일 카드사 신청이 번거로우시다면 모바일 페이를 통해 가입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카드사가 세 개뿐이라 다양하지 못하다고 생각했는데 카드 말고 이렇게 모바일 캐시비 앱이나 원패스를 통해 신청하는 방법도 있으니 다행이네요.

     

     

    티머니 페이를 통해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를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2.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 발급 및 등록

     

    이렇게 본인이 편한 방법대로 카드를 고르신 뒤 신청을 하셨다면 이제는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아 등록해야 합니다.

     

     

    지역 지자체 예산으로 진행되는 지원사업이기 때문에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맞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라고 하네요.

    가입일로부터 최근 1개월 이내에 발급된 주민등록등본을 PDF로 저장해두었다가, 홈페이지에서 등록하실 때 업로드해주세요.

     

    3.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 설치

     

     

    카드 발급과 홈페이지 내 등록을 마치셨다면 이제 충남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줍니다.

     

     

    애플 앱스토어 혹은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원스토어에서 '알뜰교통카드' 를 입력한 뒤 검색하여 다운로드 해 줍니다.

     

     

     

    성인들이 사용할 때는 일반 '알뜰교통카드' 앱으로 사용하시고, 지원금으로 지급받아 사용하는 청소년용 알뜰교통카드를 사용할 때는 별도의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해서 사용해야되는 것 같더라구요. 이 점 유의해서 다운받으시면 되겠습니다.

     

    4.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충전 및 이용

     

    충남형 알뜰교통카드는 충전한 뒤 사용해야 하는데요,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환급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환급은 충남권이 아닌 곳에서 전철 혹은 버스를 환승해서 탑승하게 되면, 이에 해당하는 기본급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충남권이 아닌 지역의 대중교통 기본금을 환급받는 것은 물론, 집에서 대중교통까지의 보행거리를 걸을 때는 이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받게 됩니다.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적립 방법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적립을 받으시려면 출발지에서 출발을 누르고, 도착지에서 다시 도착을 눌러야 이동 거리만큼이 계산되어 적립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적립은 알뜰교통카드 앱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을 설치하고 열어줍니다. 회원가입이 되어있지 않다면 회원가입해주시고, 기존에 회원가입 되어 있는 분들은 바로 로그인해서 접속해줍니다.

     

    로그인하면 이렇게 적립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출발 지점에서 출발하기를 누르고, 도착지점에서 도착을 누르면 됩니다. 대중교통까지 걸어가는 거리만큼 적립금이 쌓이게 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등록 및 환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충남권에 사시는 성인 분들은 일반 알뜰교통카드 앱으로 적립과 환급이 가능하고, 충남권 청소년들에게 지원되는 대중교통 지원금액은 반드시 '충남형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서만 확인과 적립 내역 등 확인이 가능하니 유의하셔서 신청하고 사용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