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 자격 및 지원금액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 자격 및 지원 금액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서울시에서는 다양한 청년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청년들이 겪는 어려움 중에서 가장 큰 걱정거리가 바로 주거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서울의 살인적인 물가와 주거 생활비로 힘든 생활을 겪는 청년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희소식이 바로 이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정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있으려면 우선 신청 자격요건에 부합해야 하겠죠. 오늘은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 자격 방법과 요건과 지원 금액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썸네일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1.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정책이란?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제도란 서울에 거주하는 청년들의 주거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고 주거 수준을 향상시키고자 서울시에서 내놓은 청년 복지 정책입니다. 

     

    요즘 다들 아시다시피 서울의 집값과 물가도 살인적으로 치솟고 있는데요, 일자리를 찾기 위해 서울로 올라온 1인 청년 가구들의 주거 환경이 점점 안 좋아지고 있어 걱정이네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내용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제도는 이러한 청년들의 주거 환경을 개선하고자 나온 정책인데 아무나 받을 수 있는 지원은 아닙니다. 일정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서울시가 아닌 곳의 다른 지역도 청년을 위한 정책이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으니 알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부산 청년 기쁨두배통장 신청방법 및 대상자

     

     

    우선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제도이니 주민등록상의 서울시 거주자이면서 나이는 만 19세에서 만 39세 사이의 청년들이 그 대상이 됩니다. 거기에 중위 소득 150% 이하인 청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자격 중위소득 150% 기준

     

    만일 이러한 지원 대상 자격 요건에 부합한다면 매월 20만 원의 월세를 최대 10개월 동안 지원받게 됩니다. 1인 가구 서울 월세 평균이 50만 원~60만 원 선인 것을 감안한다면 꽤 괜찮은 금액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2.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요건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 요건을 조근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요건은 그야말로 최소한의 조건이고, 세부적으로 들어가면 조금 더 세세한 자격요건이 있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기준

    임차보증금 5천만 원 이하 및 월세 60만 원 이하 건물의 월세로 거주하는 무주택자가 그 기준 중 하나입니다. 이 말은 즉 월세가 60만원 이상 되는 집에 거주하는 청년은 지원받을 수 없고, 보증금 역시도 5,000만 원을 넘어가는 집에 거주 중이라면 이 역시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선정기준

     

    자격 요건에 부합한다면 그 이후부터는 구간에 따라서 총 22,000명을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대상자로 선정하게 됩니다. 거주하고 있는 월세집의 규모나 내고 있는 비용에 따라 구간을 나누어 대상자를 차등 선정하겠다는 겁니다. 정말 어려운 환경에서 살고 있는 청년들 위주로 더 많은 혜택을 주고자 하는 것 같네요.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선정기준

    정말 생활이 어려운 청년들부터 더 많이 지원하겠다는 취지로 보입니다. 그러니 이번 기회에 타지에서 오셔서 서울에서 생활하시는 1인 가구 청년분들은 잘 알아두셨다가 신청 기간에 신청해보시길 바랍니다.

     

    3.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방법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신청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서울 주거 포털 내 '청년 월세 지원' 코너에서 지원 신청을 한 뒤, 마이페이지에서 신청이 잘 이루어졌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일정

     

    매년 상반기와 하반기에 걸쳐서 진행돼온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정책인 만큼 하반기인 8월에 시작되는데요. 곧 있을 8월에 미리 준비해두셨다가 자격 요건 보시고 서울시 청년 월세 지원 잘 신청하셔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번 달인 5월은 근로장려금과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만 원을 받을 수 있는 달입니다. 부업이나 N잡을 하고 계신 직장인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 되는 달이기도 하죠. 이번달에 보시면 좋은 정보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2022 근로장려금 신청 쉽게 하는 방법

    소상공인 방역지원금 600만원 지급시기 언제?

    2022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 환급받은 후기